자동차 연료의 양은 계기판을 통해 수시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연료가 떨어져서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연료 부족 등이 점등되면서 연료가 부족하다는 것을 운전자에게 알립니다. 하지만 연료 부족 등이 여러 번 점등되어도 어느 정도 운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유를 늦게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자동차 연료를 한 칸 이하로 떨어뜨리면 자동차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디젤의 윤활 역할
디젤 자동차의 연료인 경유에는
파라핀 성분이 들어있고, 이 파라핀 성분은
연료의 윤활 역할을 담당합니다.
즉 휘발유는 연료의 역할만 한다면
디젤은 연료 + 연료 시스템 윤활의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쇳가루 발생
디젤 자동차의 연료라인 간단한 구조는
연료 탱크(저압 모터) > 연료 필터
> 고압 펌프 > 커먼 레일 > 인젝터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고압펌프에서 쇳가루가 발생하게 되고,
이렇게 발생한 쇳가루는
연료 필터 이후 과정이기 때문에
걸러내 지지 않고 인젝터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런데 인젝터에서 분사하고 남은 잔량이
다시 연료탱크로 돌아가기 때문에
결국 고압 펌프에서 발생한 쇳가루는
연료탱크로 돌아가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디젤 자동차의
연료 이동 모든 과정에
쇳가루가 들어가게 됩니다.
적절한 차량 관리
쇳가루가 발생하는 이유는
고압펌프 자체의 기술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차량 주인으로서 할 수 있는 것은
쇳가루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적절한 차량 관리입니다.
펌프에서 압력을 높여주는 고압펌프 샤프트가
마찰로 인해 부하를 많이 받으면서 조금씩 갈리고,
쇳가루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고압펌프가 마찰되는 부위에
윤활 역할을 해주는 것이 경유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적절한 차량관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연료 부족 방지
연료가 모두 떨어져서 차가 정지했을 때
연료를 다시 보충한 뒤 시동을 걸게 되는데
그 찰나의 순간에 돌아가는 빈 고압펌프는
윤활 역할을 하는 경유가 없기 때문에
쇳가루가 발생하게 되고
연료 공정 전반에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2) 수분 유입 방지
수분은 고압펌프의 윤활작용을
방해하는 요소입니다.
3) 연료 온도 낮게 유지
연료 온도가 높아지면
그로 인해 윤활 성분이 파괴됩니다.
일반적으로 인젝터에서 분사된 후
연료 탱크로 다시 돌아가는 과정에서
인젝터가 비정상적이라면
더 많은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4) 불량 연료 사용 금지
5) 받아놓은 연료 사용
주유소에서 주유를 한 뒤 주유구 입구 쪽에
남아있는 연료를 따로 모아
활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시간 연료를 그런 식으로 모아두면
수분, 이물질 등이 연료에 섞이게 되고,
이는 연료 공정 전반에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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