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정기 건강검진 위 내시경 결과 헬리코박터균 발견, 치료 후기

by dmgcntrl 2022. 3. 6.

21년 정기 건강검진 결과, 위에서 헬리코박터균이 발견, 치료를 진행했는데요.

 

헬리코박터균이라는 이름은 미디어를 통해 많이 들어보긴 했지만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되는 안 좋은 균인 것은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은 경구감염을 통해 위점막병변을 일으키며, 위염, 위십이지장궤양, 위암, 위 말트 림프종 등의 위장질환을 뿐만 아니라 혈액질환, 동맥경화, 편두통, 불임, 만성 두드러기 등과도 관련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이런 이유로 헬리코박터균이 몸 속에서 발견된다면 신속한 치료가 필요한데요,

 

약 세달 간의 치료 후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첫 번째 약물치료

처음 받는 치료는 매일 세 번씩 7일간 복용하는 약물치료이며, 몸속 균들을 죽이는 독한 약이기 때문에 몸 컨디션을 전체적으로 저하시킬 수 있으며, 유산균을 자주 섭취하셔야 합니다. 또한 음주나 흡연도 금지됩니다. 

 

 

 

 

2. 검사

일주일간 약을 복용한 후 균이 사라지기까지 한달의 시간을 더 기다린 뒤,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습니다. 약을 복용한 후 충분한 시간이 지나지 않은 채 검사하게 되면 정확한 검사 결과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한 달 이상 기다립니다.  

검사 방법은 빨대로 유리병에 바람을 5초간 부는 간단한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검사결과는 일주일 후에 전화로 통보받습니다.

 

3. 두 번째 약물치료

첫 번째 약물치료가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두 번째 약물치료를 해야 합니다. 약은 더 독해지고, 복용 빈도도 늘어납니다. 매일 하루에 4번, 7일간 복용합니다.

저는 술과 담배 모두 하지 않고, 철저히 첫 번째 약물치료를 잘 받았음에도 균이 사라지지 않아 두 번째 치료를 진행했습니다. 두 번째 약물치료가 끝나갈 즈음 몸 컨디션이 급격하게 안 좋아지며 하루치 약을 복용하지 못했습니다. 

 

 

 

 

 

4. 검사

첫 번째 약물치료와 마찬가지로 약을 모두 복용하고 한달 이상 기다린 후 검사를 진행합니다. 검사 방법도 첫 번째 검사방법과 동일합니다. 검사 결과는 일주일 후 전화로 통보받습니다.

 

 

5. 그래도 치료가 되지 않는다면?

두 번째 치료도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선택지는 두 가지 입니다.

 

1) 이번에 꼭 치료를 받겠다.

다른 큰 병원을 찾아서 다시 검사와 치료를 받거나, 수술을 진행

2) 경과를 지켜보겠다.

매년 건강검진을 받는 사람들은 위 내시경을 같이 하게 되니 1년마다 한 번씩 상태를 체크하는 방식

 

 

 

 

 

저는 회사에서 매년 건강검진을 하고 그때마다 위 내시경 검사를 하기 때문에 두 번째 치료가 잘 되지 않더라도 다른 병원을 가지 않고 경과를 지켜볼 생각이었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이 있으면 암에 걸리는 것이 확정도 아니고, 매년 검사를 하며 체크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다행히 두 번째 치료가 잘 진행되어서 헬리코박터균이 모두 사라졌다는 결과를 통보받았습니다.

 

이상 후기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