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택배파업이 이어짐에 따라 파업 이유도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저상탑차 개선인데요.
최근들어 이렇게 생긴 탑차를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원래 보이던 탑차보다 화물칸이 낮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탑차들과 높이를 비교해보면 차이를 현저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탑차는 하이내장탑차 / 내장탑차 / 저상내장탑차 로 구분되는데
하이내장탑차는 1800mm
내장탑차는 1580mm
저상내장탑차는 1270mm 의 높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상탑차가 만들어진 계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8년 건축법이 개정되기 전, 아파트의 지하주차장의 높이가 2.3m였는데, 일반 탑차는 보통 전체높이가 2.5m로 높아서 지하 출입이 불가능했습니다. 저상탑차는 전체 높이가 2.1~2.2m이기 때문에 지하주차장으로 출입이 가능합니다.
높은 차량이 통과 불가능한 지역을 대비해 저상탑차가 생겼지만, 문제점도 적지 않습니다.
화물칸 높이가 낮은만큼 화물 적재량이 감소합니다.
배송물량이 낮아지기 때문에 택배 기사의 작업시간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택배기사의 몸상태입니다.
화물칸의 높이가 낮기 때문에 허리를 숙인 채 모든 작업을 진행하고, 이런 작업자세는 허리 건강에 치명적입니다. 흔히 디스크라고 부르는 '추간판 탈출증'을 유발하기에 좋은 환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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