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중고차 매매 플랫폼은 k카와 엔카입니다. 일반적으로 k카는 중고차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안심하고 적정 가격에 중고차를 살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엔카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더 저렴한 가격에 좋은 매물을 찾으시는 분들이 선호하곤 합니다. 오늘은 엔카에서 중고차 구매 시 걸러야 하는 차량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주요 골격 파손 차량
사고차들이 저렴한 이유는
어떻게 사고가 났는지 모르는 것도 있지만
제조사에서 설계한 구조가
바뀐다는 점도 크게 작용합니다.
차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신차 프레임 그대로가 제일 좋습니다.
휠 하우스, 인사이드 패널, 사이드 멤버 프레임
이 부위들은 차 하체에 있는
주요 골격 부품들이기 때문에
이 부분들이 손상되면 방지턱 등에
사고 수리 부위가 벌어지거나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부 주요 골격이 손상된
이력이 있는 차량은 아무리 저렴해도
구매하지 않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랩핑 차량
한 부위라도 긁히게 되면
전체 랩핑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같은 흰색이라고 해도 랩핑지마다
색이 조금씩 다르고
고유 코드 색상이 있기 때문입니다.
고유 코드 색상을 찾아 부분 수리를 한다고 해도
햇빛 등으로 인한 자연적인 변색으로 인해
색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전체 랩핑을 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재랩핑이 굉장히 비싸기 때문에
랩핑지를 벗겨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 점을 유의하시고 중고차 구매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누유가 많이 체크된 차량
미세 누유가 3개씩 또는 한두 개씩
체크되어 있는 차량들이 있습니다.
성능장에서도 누유가 심하지 않다면
체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체크되어 있는 차량들은
누유가 굉장히 심하다는 뜻입니다.
즉, 한번 수리를 들어가면
엔진 빼고 올수리를 해야 하는 상황도 올 수 있습니다.
4. 튜닝카
튜닝카는 검사를 받기 힘듭니다.
딜러가 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해도
나중에 검사가 안 되는 차량이 대다수입니다.
딜러들도 튜닝카를 취급하는 것을 매우 꺼리며,
정비하기 까다롭고, 정비 비용 또한 비쌉니다.
튜닝카의 기준은
흡기, 배기, 사운드 부스터, EUC맵핑,
다운스프링 오버 휠 사제 휠, 오버 휀더 등이며,
엠비언트 라이트 무드등과 같은 세미 튜닝과
바디킷 등은 큰 의미가 없으며,
오히려 가격을 더 높게 책정하기도 합니다.
5. 오래된 수입차
최근 성능 보험료가 오르면서
오래된 수입차들의 성능 보험료가
60만 원에 육박했습니다.
차 가격이 300만 원인데,
성능 보험료가 60~70만 원인 차량들이 많아졌습니다.
보증기간은 한 달인데,
60만 원을 내고 고치라는
말도 안 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오래된 수입차들은 한 달 뒤 수리비가
예상이 안 되는 차량들이 정말 많습니다.
고치고 고쳐도 계속 다른 부위에서
고장이 발생하는 일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정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6. 주행거리 20만 km 이상
주행거리가 20만 km가 넘은 차량은
성능보증보험 가입 자체가 안되며
딜러들도 성능보증 가입이 안 되는 차량의 매입을
굉장히 꺼려하기 때문에
폐차할 때까지 타실 계획이 아니라면
구매하지 않는 것을 권장드리겠습니다.
7. 리스승계, 렌트 승계 차량
렌트, 리스 승계는 일반 소비자분들이
계산하기 어렵기 때문에
1) 사업자
2) 재산 내역에 차량이 잡히면 안 되는 경우
가 아니면 구매하시면 안 됩니다.
달마다 목돈만 나가고 반납할 때
한 푼도 못 받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지금 보기에는 굉장히 합리적으로 보이지만
결국 나중에는 할부보다 못한 것이라고
깨닫게 됩니다.
8. 다음 세대와 금액차이가 적은 차량
일반적으로 풀체인지 되기 전 모델에
주행거리가 짧고 연식이 좋은 차량들은
다음 세대와 가격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예를 들어
1) 완전 무사고 19년식 그랜져 ig
하이브리드 익스클루시브 스페셜
3750만 원
2) 완전 무사고 20년식 더 뉴그랜져 ig
익스클루시브 20년식
3950만 원
이렇게 200만 원 차이에 신형과 구형 차량이 나뉘는데
2번 신형 차를 고르는 것이 당연합니다.
9. 소유자 변경이 많은 차량
보통 사람들은 수리할 것이
많아지는 시기에 차를 바꾸곤 합니다.
즉, 짧은 기간 동안 소유자 변경이 많은 차량은
관리가 잘 되지 않은 차량으로
고장이나 수리할 것이 많이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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