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중산층 또는
그 이상의 부를 누립니다.
2030년이면 중산층의 비율은
2/3에 달할 것입니다.
중산층의 성장은 전 세계적 현상이지만
어디서나 고르게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중국, 인도, 개발도상국가들이 중산층 성장의
대부분을 이끌고 있습니다.
중산층의 성장은 소비의 성장을 부릅니다.
신흥 개발도상국이 급성장하며 생긴
중산층들은 인구 규모나 지출규모 면에서
기존의 도시들을 가뿐하게 뛰어넘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지역 중산층들은
아주 높은 비공식 고용률을 보이는 등
상대적으로 선진국에 비해 취약합니다.
따라서 이들의 지출이 선진국의 중산층처럼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급성장한 중산층은 어디에 돈을 지출할까요?
젊고 일하는 인구가 많은 곳은
소비 증가가 클 것입니다.
특히, 교육부문 소비증대가 가장 활발합니다.
미국 가구의 총 지출에서
각 품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변동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건강에 더 많은 돈을 쏟아붓고 있지만
식료품이나 교통비 비율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과 더불어
기업의 기대수명은 짧아지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이 수명이 점점 더 짧아질 것입니다.
기업 수명은 경기 순환과 기업 혁신에 따라
주기적으로 변합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하향 트렌드를 그리며
기업수명의 평균이 15~20년으로 줄어들 것입니다.
나아가 지금과 같은 추세에서 S&P500 기업들의
50%가 2018년 ~ 2027년 사이에
다른 기업들로 교체될 전망입니다.
전 세계적인 경제 구조의 변화,
이에 따른 새로운 소비트렌드의 등장,
아이콘 기업들의 몰락과 교체
이런 변화무쌍한 경제세계에서
우리가 계좌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시장지수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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