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생활정보

당뇨 전조증상 피부질환 [당뇨 환자 91%에게 나타나는 증상]

by dmgcntrl 2023. 7. 14.

거울 앞에서 본인의 모습을 보면서 바로 확인이 가능한 당뇨 전조증상들이 있습니다.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당뇨 전조증상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쥐젖

당뇨-쥐젖
당뇨-쥐젖

사실 쥐젖의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피부 징후와 연관된 연구에서는 인슐린이 정상보다 많이 분비되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한 가지로 '쥐젖'을 뽑았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쥐젖이 탄수화물 대사 이상과 관계가 있으며, 쥐젖이 30개가 넘는 사람은 당뇨 위험이 52%나 증가한다는 결과도 도출된 바 있습니다. 

 

문제는 바로 인슐린입니다. 인슐린은 '동화 호르몬'으로,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호르몬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하여 몸에서 뭔가 만드는 작업이 과도하게 일어나면 그 결과 피부에서 나타나는 것이 쥐젖입니다.

 

 

 

주로 목, 겨드랑이, 몸통, 사타구니 등 접히는 부위에 잘 나타나곤 합니다.

 

2. 뱃살

인슐린은 우리 몸에 들어온 탄수화물을 세포에 공급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난 뒤에 남는 것은 간과 근육에 저장하는데, 너무 과도한 양이 들어오면 지방으로 바꾸어 저장합니다. 

 

인슐린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그만큼 더 과도하게 지방을 축적하고, 이것이 가장 확연하게 드러나는 부위가 바로 뱃살입니다. 

 

배가 나왔다면 곧 당뇨에 걸린다는 신호로 생각하시고 주의하셔야 합니다.

 

3. 피부 착색

당뇨-피부착색당뇨-피부착색
당뇨-피부착색

겨드랑이나, 목 뒷부분이 유독 검게 착색된 분들이 있습니다. 목 뒤나 겨드랑이, 사타구니가 유독 검으신 분들 역시 당뇨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흑인, 백인, 동양인의 피부색 차이가 나는 이유는 멜라닌 색소 때문이며, 멜라닌 색소가 가장 많은 것이 흑인입니다. 인슐린이 몸에서 많아지면, 이 인슐린이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 세포를 자극합니다. 이로 인해 몸의 국소 부위에서 검게 착색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당뇨 환자도 먹을 수 있는 음식(간식) 3가지 - INFORM

당뇨 환자에게 가장 힘든 부분은 바로 '음식'입니다. 당뇨를 진단받고 난 뒤, 주의할 음식 리스트를 받고 나면 먹을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럼에도 당뇨 환자도 먹을 수 있

inform.frehop.com

 

건강검진에서 발견할 수 없는 당뇨 전조증상 5가지

건강검진을 받을 때 공복혈당을 측정하기 위해 아침을 먹지 않고 검사를 받습니다. 하지만 당뇨의 진행 단계는 공복혈당만으로는 알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공복혈당을 제외하고 당뇨의

freejdnj.blogspot.com

 

당뇨병을 잘 걸리게 하는 나쁜 습관 5가지

사람들이 가장 피하고 싶은 병에 당뇨병이 항상 포함되어 있을 만큼, 당뇨병은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병입니다. 그런데 이런 당뇨병을 잘 걸리게 하는 나쁜 습관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당

hopping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