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투자

맥쿼리인프라 vs 리얼티인컴 vs SCHD 지난 10년간 성적은?

by dmgcntrl 2023. 12. 27.

배당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맥쿼리인프라, 리얼티인컴, 그리고 SCHD에 대해 한 번쯤 관심을 가지고 지켜본 경험이 있으실 것입니다. 저는 이 세 종목이 지난 10년 동안 어떤 퍼포먼스를 보였는지, 그리고 어떤 종목이 더 좋은 모습을 보였는지 궁금해졌고, 10년간의 성적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맥쿼리 vs 리얼티인컴 vs SCHD를 고른 이유는?

제가 이 세 종목의 성적을 비교하려는 이유는 SCHD와 리얼티인컴에 유의미한 금액을 투자하고 있으며, 맥쿼리인프라는 지난번 조사를 진행했을 때, 단 하나의 한국 배당주에 투자하라면 선택하고 싶은 종목으로 뽑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더해 상당히 좋은 배당성장 종목 선별 로직을 가지고 있는 SCHD이지만, 그럼에도 리츠 종목은 제외된다는 점, 그리고 리얼티인컴과 맥쿼리인프라는 그 SCHD에서 제외된 같은 리츠 종목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리얼티인컴과 맥쿼리인프라는 그 운용 방식에 상당한 차이점을 보이는데, 공격적인 유상증자 및 차입금 발행으로 자산가치를 늘려나가는 리얼티인컴, 심지어 차입금 비율이 1,000%를 넘어간 적도 있습니다.

 

반면, 관련 법에 따라 차입금 발행 규모가 30% 이하로 제한된, 금리인상 시기에 상당한 강점을 보이는 맥쿼리인프라라는 차이점을 고려했을 때 이 세 종목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들에게 의미 있는 비교분석이 될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국내 인기 배당종목 맥쿼리인프라 장점vs단점 비교하기

맥쿼리인프라는 배당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국내 인프라 상장 펀드입니다. 오늘은 맥쿼리인프라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고, 해당 종목에 투자할 때의 장점과 단점들에

hoppingg.tistory.com

 

투자 성적 비교 방식

우선 가장 늦게 출시된 SCHD의 출시일인 2011년 11월부터 각 종목들에 매달 50만 원씩 투자했다면, 현재 결과가 어떻게 되었을지에 대해 계산하는 방식으로 비교했습니다.

 

또한 배당은 모두 재투자하는 조건이며, 배당소득세는 15%로 가정했고, (종목 자체로만 비교하기 위해 ISA 계좌를 이용한 배당소득세 면제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계산의 편의를 위해 1달러는 1,000원으로 가정했습니다.

 

비교 결과

계산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맥쿼리인프라-SCHD-리얼티인컴
맥쿼리인프라-vs-SCHD-vs-리얼티인컴

 

저도 결과를 확인하고 조금 놀랐는데요, 절세계좌를 활용하지 않았음에도 맥쿼리인프라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고, 그다음은 SCHD, 마지막이 리얼티인컴이었습니다.

 

 

 

맥쿼리인프라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인 것이 더 놀라운 이유는, 배당 재투자를 가정했기 때문에 월배당인 리얼티인컴, 분기배당인 SCHD보다 반기배당인 맥쿼리가 상대적으로 불리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맥쿼리-vs-SCHD-vs-리얼티인컴
맥쿼리-vs-SCHD-vs-리얼티인컴

*주의

위 표에서

'보유금액'은 '배당 재투자를 포함한 투자원금'이며

실제 수익률이 포함된 보유금액은

배당 재투자를 포함한 투자원금 + 수익금입니다.

 

매달 50만 원 (500달러) + 배당 재투자를 했을 때 평단가는 

맥쿼리인프라가 9,087원에 수익률은 34.36%

리얼티인컴이 54.06달러에 수익률은 -0.28%

SCHD는 48.24달러에 수익률은 48.84%입니다.

 

 

 

동일한 금액을 투자했음에도 수익률을 포함한 보유금액은

맥쿼리인프라가 약 1억 6천만 원

리얼티인컴이 약 1억

SCHD가 약 1억 4천만 원입니다. (1달러 = 1,000원 가정)

 

표를 살펴보면, 맥쿼리인프라가 리얼티인컴의 현금흐름과 SCHD의 수익률, 즉 두 종목의 장점만 합쳐놓은 느낌이 듭니다.

 

리얼티인컴이 현재 -0.28%로 주가수익률 면에서는 오히려 마이너스였지만, 연 배당금이 SCHD를 이긴 이유는 배당률이 SCHD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체 보유금액에서는 SCHD가 리얼티인컴을 40%나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SCHD가 상대적으로 낮은 배당수익률을 주가상승으로 커버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맥쿼리인프라는 리얼티인컴보다 높은 배당률을 기록하면서도 34.46%라는, 리얼티인컴을 완전히 압도하는 주가수익률을 보이면서, 리얼티인컴 및 SCHD보다 거의 2배다 되는 연 배당금을 기록했습니다.

 

리얼티인컴이 최근 상당히 큰 하락을 보이면서 시기적으로 불리하다는 생각을 가지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리츠회사를 인수하면서 회사를 성장시키는 리얼티인컴의 특성상, 인수 및 유상증자를 할 때마다 발생하는 불확실성 및 금리인상으로 인한 주가하락 모두 리얼티인컴 투자자들이 감수해야 할 것들입니다.

 

맥쿼리 인프라의 좋은 퍼포먼스

그렇다면 같은 리츠로 분류되는 맥쿼리인프라는 6%대의 높은 배당률에도 불구하고 주가상승에도 좋은 모습을 보이는 것일까요? 

 

 

 

지난번 맥쿼리인프라 분석 게시글에서도 말씀드렸듯, 차입금 비율이 100%는 기본으로 넘어가는 미국 리츠주식들과 비교해서 맥쿼리인프라는 출시될 때부터 관련 법에 따라 부채비율이 낮게 설정되었습니다. 이 덕분에 고금리로 인한 이자비용의 부담이 컸던 다른 리츠주식들보다 주가 방어가 잘 되는 편입니다.

 

부동산 투자회사법에 따르면 리츠는 원칙상 자기 자본의 2배까지 차입금과 사채발행이 가능하며, 주주총회 특별 결의 시에는 자기 자본의 10배까지 가능합니다. 이렇게 높은 차입금 비율을 유지할 수 있다는 특징으로 인해 금리 상승기에 상당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것이 리츠주식의 특징인데,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의해 설립된 맥쿼리인프라는 부채비율이 최대 30% 안으로 제한됩니다.

 

리츠-차입금
리츠-차입금

위 표는 제가 개인적으로 배당종목을 찾기 위한 스크리닝 과정 중 일부를 나타낸 것입니다. AMT~WPC까지 여러 리츠들의 차입금 비율을 나타낸 것인데,

 

 

 

표에서 알 수 있듯, 리츠주식들의 차입금 비율은 대부분 500%를 넘어가는 수준입니다. 국민 배당주라고 불리는 리얼티인컴은 무려 1295%까지 상승한 적도 있습니다.

 

이렇게 부담스러운 차입금 비율로 인한 영향은 맥쿼리인프라와 리얼티인컴의 지난 차트를 살펴보면 더 명확하게 드러나는데, 주가의 등락추세는 비슷하지만, 한번 하락할 때 리얼티인컴이 확실히 더 많이 하락하고, 회복하는 속도도 더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리얼티인컴-맥쿼리인프라
리얼티인컴-맥쿼리인프라

 

 

이렇게 낮은 부채비율을 유지하면서 건전한 운영 및 배당성장이 가능한 맥쿼리인프라가 리츠를 포함하지 않은 SCHD보다 좋은 퍼포먼스를 보였다는 사실은, 부채비율을 낮게 유지하면서도 좋은 실적을 보여주는 리츠주식에 잘 투자한다면 미래 현금흐름에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글

 

비대면 자녀계좌개설 방법 총 정리 [NH투자 / 삼성증권 / 한국투자증권] - INFORM

최근 많은 증권사에서 비대면 온라인 자녀계좌개설이 가능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자녀 증권계좌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두 자녀의 NH투자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계좌를 개설했

inform.frehop.com

 

미국 배당주 추천 MAA : 리얼티 인컴보다 수익률 2배 높은 리츠!

고금리 기조가 수그러들면서 폭락했던 리얼티인컴의 주가가 회복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리얼티인컴이지만, 리얼티인컴보다 더 높은 수익률의 리츠가 있다면 어떨까요

hoppingg.tistory.com

 

SCHD + TQQQ 혼합전략 : 배당과 성장 모두 포기할 수 없다면?

미국주식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SCHD와 TQQQ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SCHD는 배당성장 ETF, TQQQ는 극단적인 변동성과 수익성을 추구하는 QQQ의 3배 레버리지입니다. 그런데 이 두가지

hoppingg.tistory.com

 

장기투자자에게 올웨더 투자가 필요 없는 이유는?

미국주식 투자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브리지워터의 레이달리오, 그리고 올웨더 투자에 대해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모든 경제상황에 대비하는 투자방식으로, 여러 가지 자산에 분산하는

hoppingg.tistory.com

 

반응형

댓글